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insight

월급보다 월세부자, 금리와 자산증가 2022년에 돌아보기

by hybridmoney 2022. 4. 22.
반응형

월세보다 월급부자

2016년 쯤 출간된 월세보다 월급부자 책을 2022년에 둘러보았다.

부동산 투자를 미리 알고 시작한게 아니지만 선택은 옳았고,
그 결과를 돌아보고 책으로 확인해 보니 더욱 확실해졌다.
가슴에 와 닿는 몇구절을 소개하며 지난 시간을 돌아보았다.

아직 월급에 기대어 살아가는가?
왜 한 달에 한 번만 월급을 받아야 하는가? 은퇴시기는 빨라지고, 물가는 매년 올라간다.
현금의 가치는 계쏙 떨어지고, 현재의 직장은 당신의 노후를 책임지지 않는다. 은행은 목돈을 만들어주는 곳이 아니라, 돈을 보관하거나, 내가 필요할 때마다 빌려 쓰는 곳이다.

10개의 월급통장 갖기에 도전하라.

최소한의 자금으로 부동산을 싸게 사는데 미쳐라 매달 드어오는 고정수입의 파이를 키워라 부에 대한 생각을 바꿔라. 고수의 마인드는 다르다. 고수는 부동산 시장이 호황이든 불활이든 큰관심이 없다.
논쟁 보다 현시점에서 어디에 투자를해야 수익이 나는가를 생각한다. 빈부격차는 투자 지식에서 벌어진다. 은행은 결코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주지 못한다.
오히려 물건상승률만큼 야금야금 돈을 까먹게 한다. 종잣돈은 적금으로 만드는게 아니다.
월급 300만원을 받는 직장인이 세금을 제하고 50%만 저금한다면 1억을 모으기까지 약 70개월, 최소 6년이 걸린다.
현실은 월급의 20~30% 저축만해도 다행이며 6년간 결혼, 질병, 사고, 실직 등의 변수가 없어야 한다.
가능할까? 고정수입을 계속해서 늘려라. 경기에서 1등과 2등의 차이는 종이 한 장 차이지만 그 보상은 2~3배 10배 이상으로 승자독식이다.
평상시 개발계획, 정책에 눈뜨고 있어라.

초저금리 시대 준비하지 않으명 재앙
저금리로 갈수록 자산승식 속도는 가속적으로 늦어진다.
금리 5%일 때 원금 2배가 되려면 약 14년
금리 4%일 때 18년
금리 2%일 때 36년
금리 1%일 때 70년 소요
투자할 때 최소 수익률을 5% 이상으로 봐야 자산이 2배로 늘어나는데 14년이 걸리지만 그 이상의 수익률일 때 기간은 크게 단축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금리가 5% 이하로 내려가면 원금이 불어나는데 걸리는 시간은 급격히 늘어난다.
또한 저금리 시대에는 자산이 거의 늘지 않으며 몇십년을 흘려보내고 나야 자산이 2배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으니 당연히 은퇴 및 노후 자금 준비에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월급보다 월세부자를 보며 가장 공감했던 부분으로 현재에 대입해 보면
2022년 현재는 고금리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하지만 이 고금리는 대출이자에 한하지 저축 금리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여전히 우리는 저금리 이자를 받으며 저축을 하고 있으며 월급으로는 상승하는 물가와 변수에 맞춰 은퇴자금을 마련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결국 투자를 해야 한다는 말.
대출이자자 저금리라면 대출 후 투자는 더 옳았던 선택이고, 부동산투자를 시작했던 2016년을 돌아보니 선택과 방법은 옳았음을 알 수 있었다.

임대차 3법 폐지, 민간 주택임대사업 부활, 과연 집값은?
- https://hybridmoney.tistory.com/m/26

반응형

댓글